본문 바로가기
메디컬잡/건강의학

[프로바이오틱스] VSL#3 고용량 유산균 제재에 관한 모든 것

by 건설워커 2013. 11. 19.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브이에스엘3

 

프로바이오틱스 브이에스엘3프로바이오틱스 브이에스엘3



[메디컬잡 2013-11-19] VSL#3는 국내에서 (의약품이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따라서 VSL#3는 국내 광고심의 규정에 따라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 효과가 있거나 의약품으로 오인, 혼동할 우려가 있는 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수입원 홈페이지에서는 '특정 질병에 효과를 봤다'는 사례들을 삭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VSL#3 홈페이지(http://vsl3.com)에 가보면 사정이 다릅니다. vsl#3가 IBS(과민성장증후군)와 UC(궤양성 대장염) 치료를 위한 의료치료용 식품군에 해당한다는 소개와 함께, 실제 효과를 봤다는 사례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국내 수입원이 심의규정에 따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관련정보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VSL#3 프로바이오틱스는 독립적인 질병 치료제(의약품)가 아닙니다. 난치병 환자의 경우 의사 처방이나 지시를 무시하고 단독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UC환자의 경우 국내 대학병원 교수님들이 관해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vsl#3 복용을 권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더 추가합니다. vsl#3는 고용량의 균주를 배양하기 위해서 일부 우유성분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제조과정에서 여러번의 세척을 통해 우유성분을 제거합니다. 설사 남아 있더라도 아주 낮은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굉장히' 민감한 우유 알러지인 분들은 섭취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먹어봐야 알겠죠?^^ 치료약(효능, 부작용)이나 음식, 건강기능식품... 뭐든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VSL#3 고용량 유산균제재에 관한 모든 것

 

개요

VSL#3는 IBS (Irritable Bowel Syndrome 과민성장증후군)와 UC(Ulcerative Colitis 궤양성대장염)를 치료하기 위한 의료치료용 식품군에 해당되는 고용량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입니다. VSL#3에는 8개의 균주를 살아있는 상태로 냉동화시켜 특별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성분

VSL#3에는 8개의 락틱산 박테리아들이 들어있습니다. 락틱산 계열의 미생물의 명칭은, 스트렙토코커스 서머필러스(Streptococcus thermophilus),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Bifidobacterium breve), 비피도박테리움 롱검(Bifidobacterium longum),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Bifidobacterium infantis),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Lactobacillus acidophilus),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Lactobacillus paracasei),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Lactobacillus delbrueckii subsp, bulgaricus)입니다. 

 

기타 성분으로는 마이크로크리스탈린 셀룰로오스(Microcrystalline cellulose), 스테아르산(stearic acid), 마그네슘스테아레이트(magnesium stearate), 실리콘 다이옥사이드(silicon dioxide) 등입니다. 

 

고용량의 균주를 배양하기 위해서 일부 우유 성분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제조과정에서 우유성분은 제거됩니다. 설사 남아있더라도 아주 낮은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같은 균주임)


의료용 식품으로서의 VSL#3

의료용 식품으로서의 VSL#3는 특정 균주들의 정교한 배합을 통해 이들 균주들이 장내에서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하도록 특별하고도 세밀하게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인간의 장건강을 위한 장내의 미생물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IBS나 UC와 같은 장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사람들에 비해 장내에서 특히 락토바실리우스와 비피더스 균들의 내장관의 집중도가 줄어들어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IBS나 UC의 증세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사람들과는 다른 영양소 공급이 특별히 필요하게 됩니다. VSL#3와 같은 고용량의 유익 미생물들을 매일 보충해 주는 것이 일반 식사를 통해서는 개선될 수 없는 장의 건강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VSL#3의 경우, 그래서 IBS나 UC와 같은 장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용시 주의할 점

항생제 복용은 피하세요. 항생제는 VSL#3의 특정 균주들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

복용 초기 며칠 동안 경미한 장내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고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반드시 전문의와 의논하십시오.

 

의학적 사례

VSL#3복용에 따른 IBS와 UC 증세의 개선효과에 따른 의학적 사례와 의학적 연구가 연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결과 VSL#3의 복용이 IBS와 UC와 관련된 복부팽만감과 가스발생 등의 문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들은 최고의 의료기관인 Mayo 클리닉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 한가지 연구를 보면, VSL#3 복용이 자주 설사를 하면서 가스발생이 심한 환자의 증세를 39%나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급하게 화장실을 찾는 증세 등도 많이 완화시켜 주었습니다. VSL#3의 복용이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감도 25%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BS를 가진 사람들이 VSL#3를 복용함에 있어 어떤 부작용도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UC증세를 가진 5-ASA에 거부반응이 있거나 알러지 반응이 있던 환자들에게 VSL#3의 효능을 실험한 결과 12개월 동안 75%가 증세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관법

VSL#3는 4~8도 사이에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낮은 냉장온도에서는 유통기간까지 큰 문제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캡슐형의 경우, 실온에서 일주일까지는 특별히 미생물의 활동을 자극하지 않고 보관될 수 있습니다.

 

 

안전성

유산균제재는 오랫동안 복용해도 일반적으로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많은 유익 미생물들은 발효식품의 주요 성분이기도 하며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소비해온 것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락토바실리우스와 비피더스 균주들은 인간 장건강을 위해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충치, 피부, 여성의 질 등의 건강을 위해서도 도움을 줍니다. 심지어 각종 감염에도 강해지도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감염을 막아주어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문헌은 이미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 제품에 포함된 미생물들은 어떤 병리적 요소도 없으며, 독성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식품 안전 관련 전문가들은 VSL#3가 의료용 식품으로서 충분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유형

VSL#3는 분말형과 분말을 캡슐에 담은 캡슐형이 있습니다.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제품)은 약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이다. 보조적인 역할에 그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유산균의 효과만 믿고 건강에 좋은 다른 생활습관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보다 짜게 먹지 않고, 금연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게 훨씬 건강에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의: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아래 공감하트(♡) 많은 클릭 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테크컨설팅(건설워커) | 대표 유종현 | 서울 강북구 한천로140길 5-6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 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