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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부칼럼

[온라인 홍보 방식의 종류와 특징]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언론보도, UCC, 키워드마케팅, 소셜커머스

건설워커 workerceo 2014.04.11 10:08
입력 2013.04.10 09:51 | 수정 2014.07.17 10:08


온라인 홍보 방식의 종류와 특징 

글. 건설워커 유종현

SNS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이 있다. 고객 간의 소통을 통해 입소문으로 특정 브랜드를 홍보하고 알리는 구실이 가능하다. 하지만 트위터는 휘발성이 너무 강해 웬만한 파워 트위터러가 아니면 홍보 마케팅이 쉽지 않다. 심지어 파워 트위터러라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홍보 광고글을 올린다면 트친들에게 외면당하기 십상이다. 이에 비해 페이스북은 그룹이나 페이지를 잘 이용하면 가시적인 효과를 볼수도 있다. 분야에 따라서는 밴드와 카카오스토리가 먹힐 수도 있다. 예컨대 건강기능식품 판매, 관광업계 등. 

블로그 : 개인들이 사용하는 개인 미디어의 형태. 미디어가 점차 세분화됨에 따라 개인 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그 속에서 다양한 홍보와 브랜드 등의 목적성 있는 안내가 가능해졌다. 페북이나 트위터보다는 장기적으로 효과가 좋은데,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에 어느 정도 노출이 가능하냐가 관건이다. 쉽지 않다. 

언론보도 : 기존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총괄해 가장 신뢰감이 있는 홍보 형태다. 오프라인의 신문기사와 매우 흡사한 기사가 인터넷상에서 노출돼 정보를 제공한다. 과거의 고정관념으로라면 조중동이나 한겨레, 경향신문 등 메이저 매체만 생각하기 쉬운데, 온라인은 꼭 그렇지도 않다. 쉽게 기사를 써주는 인터넷 신문이 아주 많다. 인터넷에선 찌라시도 언론이다. 찌라시를 노려라.

UCC : 개인 미디어의 형태 중 하나며 동영상을 촬영해 간편하게 편집 후 인터넷에 올려 여러 사람과 공유하는 움직이는 이미지다. 매장과 음식 등을 직관성 있게 노출 시켜 호감도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ut 핫이슈 ucc 아니면 힘들다...)

키워드 마케팅 : 가장 일반적인 광고 방법으로 상단 노출이 가능하며 빠른 기업 정보 안내가 가능하다.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보기는 어렵다. (돈주고 하는 마케팅 누가 못하랴...더군다나 효과는 줄어들고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다.)

소셜커머스 : 반값에 메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단체 고객을 단시간에 불러들이고 신규 메뉴 경험, 신규 브랜드에 대한 낯선 감정을 없애 빠른 입소문 결과를 낼 수 있다. (이건 솔직히 모르겠다.... 해본 적 없고 해당사항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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