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바이럴마케팅] 돈 안들이고 입소문으로 홍보 본문

촌부칼럼

[바이럴마케팅] 돈 안들이고 입소문으로 홍보

건설워커 worker 2015.01.30 16:10

돈 안들이고 홍보효과 큰 '바이럴 마케팅'

입력 2015.01.30 13:00  수정 2015.1.30 19:43


■바이럴 마케팅(viralmarketing)
디지털 환경에서 각광받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가 ‘바이럴 마케팅’이다. 온라인에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바이럴 마케팅은 인터넷과 SNS를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다. 일종의 ‘입소문 마케팅’ 기법인 셈이다.

블로그, 카페, 지식인, 이메일 등 PC기반에서 확산되기 시작한 바이럴 마케팅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밴드, 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매체가 가세하며 또 다른 장을 열게 됐다. 최근의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의 확산속도 면에서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신문 방송 잡지 등 전통 매체에 비해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소비자들끼리 자발적으로 제품 OR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직접광고 vs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에서 광고주 중심으로 운영되는 유료 영역은 통합검색에서 우선순위로 노출된다. 네이버, 다음등 검색포털에서 광고 금액에 따라 운영되는 파워링크(프리미엄 링크), 비즈사이트, 로컬영역, 브랜드영역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직접 광고에 해당하는 유료 영역의 경우 검색에서는 우선 노출되지만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흡입력은 낮은 편이다.

매출 효과도 아이템별로 한계가 있다. 내가 운영하는 취업포털 건설워커의 경우 유료 영역에 일체 광고를 하지 않고 있다. 취업사이트가 워낙 많고 경쟁이 심하다보니 '취업' '구인구직' '채용'등 관련 키워드의 광고 단가만 높고 효과는 '그닥'이라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꽃배달의 경우처럼 구매 전환율이 높은 브랜드라면 이 같은 유료 영역(직접광고 방법)도 활용할 만하다. 

이에 반해 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 카페, 지식인, 지도, 동영상, 자동완성, 연관검색어, 웹문서 등 검색 중심으로 운영된다. 소비자 끼리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때문에 공감대가 높게 형성된다.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뉴스 기사화도 바이럴 마케팅 영역이다. 검색에서 노출된 기사의 경우 직접 광고에 비해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마케팅 예산이 충분한 기업이라면 유료 영역 직접광고와 무료 영역 바이럴 마케팅을 병행하는 게 효과적이다. 하지만, 영세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등은 무료 영역에 우선적으로 공을 들이는 게 현실적이고 바람직하다. 솔직히 유료 영역에 전혀 의지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게 요즘의 비즈니스 환경이다. (바이럴 마케팅이 돈이 들지 않는다는 얘기는 아니다. 대행사나 파워블로거들을 이용할 경우 그만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
당연한 얘기지만 검색의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열심히 글을 올리고 돈을 많이 쓴다고 꼭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게 아니다. 구체적이고 기술적인 바이럴 마케팅 기법을 판매(교육)하는 전문업체, 전문가들도 있다. 하지만 검색 상위에 노출된 문서(데이터)들을 잘 관찰하면 굳이 큰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나만의 바이럴 마케팅 방법'을 정립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목, 내용, 태그, 자막, 대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글의 정확도, 꾸준함, 직접 작성 등은 중요하다. 콘텐츠별 온라인 소비자 구매 동선 흐름을 파악하게 되면 오프라인과 연계시킬 수 있고, 신규 고객은 물론 기존 고객까지 관리할 수 있다. 


■바이럴 마케팅의 맹주 ‘파워 블로거’
블로그는 바이럴 마케팅에서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하루 방문자 수가 수천명이 넘는 파워 블로거들이 움직일 경우 입소문에 가속도가 붙을 수밖에 없었다. 2008년 12월 소형 오븐 전문 기업 컨벡스코리아는 주부 블로거와 공구 이벤트를 통해 닷새 만에 1300대의 오븐을 판매할 정도로 광고 효과가 컸다. 파워 블로거는 이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대가성임을 표기하지 않고 광고성 게시물을 올리는 '불법' 파워 블로거와 이를 부탁(강요)하는 업체들로 인해 소비자들이 혼란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특히 성형 등 의료분야 치료 경험담과 맛집 추천 글들은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아주 많다. 바이럴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기본적으로 '상품(콘텐츠, 서비스등)'이 그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동영상 바이럴 마케팅
유튜브가 없었다면 싸이가 '월드 스타'가 될 수 있었을까?

■온라인에서 소비자의 구매 동선
1.자신이 궁금한 내용을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검색한다.
2.검색된 콘텐츠 중에서는 직접 광고 형태보다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에 올라온 정보를 비교·분석한다.
3.문의전화 OR 상담요청 후 구매 여부 결정

■참고자료 
네이버 가이드 | 검색잘되는 웹문서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 저품질, 최적화, 상위노출 방법은? 
네이버 고객센터 | 게시물이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되지 않는 경우 



바이럴마케팅요즘은 40-50대 중년층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다. 바이럴 마케팅은 전 세대에 걸쳐 유효한 마케팅 기법인 셈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