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저품질 블로그] 꼼수 부리지 말고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라!! 본문

IT스토리/IT인터넷

[저품질 블로그] 꼼수 부리지 말고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라!!

건설워커 worker 2015.03.18 11:23

유종현  입력 2015.01.31 14:00 수정 2015.03.18 11:31 

 

네이버 블로그 ★ 저품질, 최적화, 상위노출 방법은?》에서 이어지는 포스트입니다.

존재감을 중시하는 많은 블로거들이 ‘저품질 블로그’에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포스트 검색 누락’의 원인과 해결책, ‘3페이지 저품질 블로그’ 탈출방법에 대한 많은 이론과 후기가 이를 입증하죠.  그런데 방문자수가 많으면 무조건 ‘좋은 블로그’일까요.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면 무조건 '좋은 문서'일까요?

실제 네이버 검색결과를 보면서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주로 다루는 포스트는 ‘취업’ ‘건강’ ‘여행’ 등 3가지 키워드에 집중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키워드들은 상당히 보편적이고 일반화된 키워드입니다. 키워드의 대상 범위를 ‘건설취업’으로 좁혀 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 첫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위 사진) 맨 위 포스트는 고품질은커녕 특정 기업의 '광고성 포스트'입니다. 두 번째와 다섯 번째 포스트(동그라미 표시)는 제가 직접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트입니다. 17시간 전에 포스팅한 글이 첫페이지에서 두 번째로 노출되고 있네요.

그런데 이 블로그는 제 공식 블로그가 아닙니다. 전체 포스트가 11개에 불과하고, 모두 단순 채용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Daum)은 독창적인 포스트가 '좋은 문서'라고 말하지만,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포스트로도 얼마든지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반면, 제 공식 블로그(건설워커 유종현의 컨스라인)에 포스팅한 ‘건설취업’ 관련 글은 두 번째 페이지부터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3페이지 저품질 저주(?)’에 해당하는 세 번째 페이지부터는 아주 많은 글들이 보이네요. (사진 생략)

저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랜 기간 동안 건설취업 관련 칼럼과 취업, 채용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포스트의 내용도 품질면에서 나쁘지 않고요. 제 경험상, 동일 블로그 상에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포스트가  많아질수록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검색포털 측이) 특정 키워드 검색결과에 특정 블로그의 포스트만 집중적으로 상단 노출시키지 않는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블로그에 아무리 고품질 포스트가 많더라도 (동일 키워드에 관한 한) 상단 노출 갯수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또 이건 제 느낌인데요. 네이버는 티스토리 등 외부 블로그보다는 네이버 자체 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좀더 깊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인터넷 기자들이 신문사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제목으로 낚시질을 하는 것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마도 "속았다"는 배신감과 허탈감을 느낄 것입니다. 이런 꼼수는 오래 가지 못합니다. 

국내 관광버스 업계의 대표 브랜드인 버스25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이 회사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고객과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김중배 사장이 직접 찍은 전국 관광지 사진을 비롯해 관광 안내정보가 가득합니다. 하루 방문객수는 200~500 카운트 정도 되는데, 노출 꼼수로 방문객을 늘리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일본,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는 물론이고, 유럽 등 전세계  각지의 관광객들이 김중배의 버스25시를 방문합니다. 버스25시(블로그)는 꼭 필요한 사람(관광객 & 예비 관광객)들이 주로 방문하고 있으니, 비즈니스적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셈입니다.

사실 네티즌과 검색엔진(검색포털)이 원하는 블로그도 이런 블로그가 아닐까요. 노출 꼼수가 아니라 차별화된 콘텐츠가 실존하는 블로그 말입니다. 블로거가 지향해야 할 방향도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방문자수가 적고 상위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내 블로그와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찾아오고, 또 그들과 계속 소통을 할 수 있다면 블로그 활동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면 방문자수도 점차 늘고 상위 노출이란 행운과 성과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에 따라서는 3페이지 이후에 노출되는 블로그 포스트가 내용상 훨씬 고품질일 수 있습니다.


같이 읽어 볼 만한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최적화, 상위노출 방법은? 
[저품질 블로그] 꼼수 부리지 말고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라!! (현재 포스트)
[네이버 고객센터] 게시물이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되지 않는 경우
[바이럴마케팅] 돈 안들이고 입소문으로 홍보 

[다음고객센터] 검색 결과 노출 원칙의 구성 요소 및 구성 방법 '좋은문서'

 

<저작권자 ⓒ 유종현 건설워커 대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래 공감하트(♡) 많은 클릭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