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부작용 없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개발 가시화 본문

건강365

부작용 없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개발 가시화

건설워커 worker 2015.11.01 12:47
부작용 없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개발 가시화
- 궤양성 대장염 등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용 신규물질, 계약액 30억원에 바이오벤처로 기술이전 -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2015-10-30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은 미래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硏), 원장 이규호)과 성균관대학교(이하 성균관대, 총장 정규상)가 공동개발한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용 신규물질 TRP-401이 (주)브릿지바이오(대표이사 이정규)로 기술이전(선급료 1억5천만 원, 계약액 30억 원)된다고 밝혔다.

 ㅇ 화학연(硏)과 성균관대, ㈜브릿지바이오는 ‘15.10.30(금)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난치성 염증치료제 전임상 후보물질 개발 및 신약 공동개발을 위한 협력을 약속할 계획이다.

□ 본 성과는 화학연(硏) 이광호 박사팀과 성균관대 박석희 교수팀이  지난 수년간(‘12~’15)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로서, 미래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신약개발분야 기초연계후보물질발굴사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ㅇ 특히 이번 기술이전은 기초연구과제(성균관대)의 성과가 중개연구과제(미래부)의 지원을 거쳐 기업의 기술사업화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기초연구성과가 사장되지 않고 정부의 후속지원을 통해 시장으로 진출하는 대표적 성공사례의 의미를 가진다.

* 기초연계후보물질발굴사업
 - 사업기간: ‘12.11.01.∼’18.10.30
 - 사업비: 10억/년
 - 사업목적 및 특징: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신약개발 기초연계중개연구로서 국내 대학, 정부과제수행사업단, 출연(연), 병원 등 국내 기초연구자와 한국화학연구원의 협동연구로 신약개발이 진행되며,
 - 기초연구자는 약물표적에 대한 검증연구, 추가 데이터 확보 실험 및 약물에 대한 활성 검색법 확립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며, 한국화학연구원에서는 활성검색법 검증 및 소형화, 화합물 라이브러리에 대한 고효율 약효검색 실시, 의약화학 최적화, 그리고 동물모델 연구를 수행하여 궁극적으로 국내제약회사에서 개발 가능한 우수 선도/후보물질을 기술이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번에 기술이전을 받는 ㈜브릿지바이오는 2015년 설립된 바이오텍 벤처 회사로서 향후 화학연(硏) 및 성균관대 연구팀과 협력하여 전임상 연구를 위한 TRP-401의 효능 평가, CMC, 독성 실험 등 신규 치료제의 시장 출시를 위한 본격적인 신약개발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용 신약물질인 TRP-401은 생체 내에 존재하는 염증억제 신호전달 단백질의 구조로부터 도출된 화합물이다. 연구진은 TRP-401을 궤양성 대장염 동물 모델에 적용하여 기존 치료제 대비 탁월한 효과를 검증하였고, 이외 천식 등 다양한 난치성 염증질환에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브릿지바이오 및 연구진은 TRP-401을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용 신약소재로 활용하여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다양한 염증 질환 치료용 신약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ㅇ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제, 특히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들은 치명적인 감염 등 부작용의 위험성으로 인하여 실제 환자적용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제가 아닌 증상 완화 및 응급상황에서의 처치를 위한 약물로 한계가 뚜렷했다.

□ 이번에 개발된 신약소재는 생체 내 염증 억제 신호전달 단백질의 구조로부터 도출된 화합물로서 염증 부위에 국소적으로 작용하여 기존 치료제에 존재하던 전신성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염증치료효과를 극대화하여 단순 증상 개선을 넘어 근본적인 치료/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 향후 동 물질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된 치료제 개발에  성공할 경우 세계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시장*의 일정부분을 확보하여, 창조경제 핵심성과 창출과 경제혁신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의 예상 세계시장규모는 각각 62억 달러(‘17년)로 추정


궤양성대장염.hwp(보도자료 원문 보기)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같이 읽어 볼 만한 포스트
신약소식 및 연구결과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 엔티비오(킨텔레스주, 성분명 베돌리주맙)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 레미케이드(성분명:인플릭시맙)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 심퍼니(심포니, 성분명 골리무맙)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 젤잔즈(성분명 토파시티닙)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 청대와 칸포에 관하여


■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의: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