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다음(Daum)블로그 스팸필터의 과도한 '유사문서' 걸러내기 ★ 건설워커 검색결과물이 딸랑 2p? 본문

IT스토리/IT인터넷

다음(Daum)블로그 스팸필터의 과도한 '유사문서' 걸러내기 ★ 건설워커 검색결과물이 딸랑 2p?

건설워커 worker 2016.12.31 08:13

다음(Daum)블로그 스팸필터의 과도한 '유사문서' 걸러내기…과잉 친절인가 오류인가
'건설워커' 키워드 검색결과물이 딸랑 2페이지라고? 유사한 검색결과라 생략했다는데...


[2016.12.31 08:13] 다음(Daum) 블로그 스팸필터의 과도한 유사문서 걸러내기에 대해 포스팅을 해본다. 다음 블로그 검색창에 '건설워커 '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결과물을 살펴보니 딸랑 2페이지만 나타난다. (2016년 12월말 현재) 건설워커 키워드 검색물 하단에는 "유사한 검색결과들은 생략이 되었다"는 친절한(?) 안내문구도 보인다. 이건 뭐지? 

건설워커 인지도는 뉴스검색만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또 그동안 서로 다른 블로그들에서 올라온 '건설워커' 키워드 검색결과물들이 얼마나 많은가는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결과를 보면 쉽게 알수 있다. 가히 어마어마하다고 표현할 만큼 방대한 양이다. 네이버는 바보일까? 네이버도 유사문서를 걸러내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유사문서를 걸러내는 시스템은 네이버가 다음(Daum)보다 훨씬 엄격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결론적으로, 건설워커 블로그 검색결과물의 상당수는 결코 유사한 검색결과물로 볼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월별 건설업취업자수, 월별 건설사인기순위, 채용정보 뉴스, 취업칼럼 등은 다음검색로봇이 인지할 때는 유사해 보일 수도 있지만, 결코 같은 내용이 아니다. 11월 순위와 12월 순위가 다르고 7월 순위와 8월 순위가 엄연히 다르다. 채용정보 뉴스에 관한 블로그 포스트도 구체적으로 서로 다른 내용들이다. 이런 것들을 검색로봇에 의해 기계적으로 걸러낸다면 큰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오늘 다음 고객센터에 질문을 올렸다. 건설워커 블로그 검색결과를 뉴스검색결과나 통합검색결과와 비교해보기 바라며, 아울러 건설워커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와도 비교해보라고 했다. 다음고객센터가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다. 유사문서 운운하며 기계적인 답변만 할지..아니면 실제로 꼼꼼히 살펴볼지 기다려볼 생각이다.

참고로, 건설워커는 1997년에 오픈된 건설취업포털이고, 언론 뉴스도 많이 생산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건설워크넷,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대한건설협회, 해외건설협회,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에도 채용정보를 공급하고 있다.

다음 블로그 검색 '건설워커' 검색 결과  ■ 네이버 블로그 검색 '건설워커' 검색결과
 

건설워커건설워커 블로그 검색결과물이 딸랑 2페이지? 유사한 검색결과들은 생략되었다는 Daum검색결과 하단의 친절한 안내문구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

 

[Daum 고객센터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Daum 고객센터 검색 담당자 ***입니다.
먼저,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효과적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유사한 검색결과들은 생략하고 있습니다.

이는 로직에 의해 자동 산정되는 부분으로, 수동적인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원하시는 결과를 못 얻으셨다면, 검색어를 다르게 변경해서 다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aum 고객센터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aum 고객센터 검색 담당자 ***입니다.

먼저, Daum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서 안내해 드렸듯이 Daum 검색은 최적의 검색환경을 위해 검색에 노출되는 글의 개수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하였을 경우 모든 게시글이 노출되는 것이 아니며 이는 로직에 의해 자동 산정되는 부분으로, 수동적인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원하시는 결과를 못 얻으셨다면, 검색어를 다르게 변경해서 다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각 블로그당 2개의 게시물이 검색결과에 노출되도록 설정해놓은 듯하다. 네이버 검색기능에 비하면 바보짓, 비효율적인 설정이 아닌지... 개인생각. )


★ 2017년에도 건설취업은 역시 건설워커 worker.co.kr ★ Since 1997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