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메디컬잡 | 입력 2013.08.22 21:50 | 수정 2016.06.13 07:48
[메디컬잡 2013-08-22] 궤양성 대장염(UC, ulcerative colitis)이나 크론병(CD, Crohn’s disease) 등 염증성 장질환은 국내에서도 더이상 희귀하지 않은 '희귀 난치성 질환'이다. 병원 치료를 꾸준히 받고 약을 끊지 않아도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다. 현대의학에 의존해온 환자들은 서서히 지쳐간다.
"다른 방법 없을까?" 양방(洋方) 치료를 포기하고 (혹은 치료 중에) 한약을 복용하기 위해 한의원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엄청난(?) 경제적인 부담을 각오해야 한다. 물론, 양심적이고 좋은 한의사들도 많지만 개중에는 아픈 사람들을 상대로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폭리를 취하는 사람들도 실제 있다.
ㅁㅅ한의원은 UC를 전문으로 치료하고 비교적 양심적이라고 소문난 곳이다. 이곳에서 처방 받는 UC 치료 한약은 25일치가 23만원 가량 한다. 가격이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면 부자임에 틀림 없다. 궤양성 대장염 환우 중에는 '비싼' 한의원 치료로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같은 곳을 소개받은 다른 환우들은 효과를 전혀 못보기도 한다. 약값이 비싸다고 반드시 치료 효과가 더 뛰어난 것은 아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 중에는 '비싼 치료'에 실패한 분들도 많지 싶다. (현대의학이든 한의학이든 UC는 그만큼 난치성 질환이다.)
이곳에 소개하는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 아마노 원장은 염증성장질환 전문의(MD)다. 그는 '칸포'라는 한방약으로 궤양성 대장염 치료 효율을 높이고 있다. 한때 아마노 원장을 만나기 위해 직접 일본으로 갈 생각까지 했는데, 운좋게 그를 한국(세미나)에서 만난 적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난치 질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우리나라도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지 싶다. [글쓴이 주]
■ 일본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 UC치료제 '칸포(かんぽう)'
칸포는 한약재인 '식용 청대(이하 청대)' 성분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 '한방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다. 칸포를 처방하는 아마노 원장은 염증성 장질환 전문의(MD)다. 국내 한의원들이 궤양성 대장염에 청대를 이용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몇몇 지인 한의사들에게 물어본 바, 청대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 아직은 장질환에 널리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아무튼 메살라진,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생물학제제(ex. 레미케이드, 휴미라) 등 현대 의학 관점의 치료 방법으로 관해 유지에 실패한 궤양성대장염 환우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통해 청대와 칸포의 존재가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믿기 어렵겠지만, 청대와 칸포를 통해 놀라울 만큼 건강을 회복했다는 UC환우들이 실제 존재한다.
자, 이제 칸포 얘기를 본격적으로 해보자. 일본 히로시마에는 궤양성 대장염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이 있다. 병원 이름은 스카이클리닉이며 원장은 '아마노쿠니키'씨다. 한국의 UC환우들은 그를 그냥 아마노 원장이라고 부른다. 그가 처방하는 궤양성 대장염 한방 약제 이름이 바로 '칸포(かんぽう)'다. 칸포는 우리말로 그냥 한방(漢方)이란 뜻이다. (칸포 의미가 다소 썰렁하다.)
칸포는 그 성분(원료) 중에 청대가 들어가 있지만, 다른 성분도 추가돼 있으며 그게 뭔지는 비공개라 알 수 없다. 또 칸포의 원료 중에 청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니까 칸포는 결국 아마노 원장만의 '한방 치료 비법'인 셈이다. 청대의 부작용을 개선하고 치료 효과를 높였다는 것이 스카이클리닉 의료진의 설명이다. (생각해보니, 우리나라 한의원들도 한약 성분을 100% 공개하고 처방하는 곳은 없는 것 같다.)
칸포는 6개월치가 2만6천엔인데, 이를 한화로 환산하면 대략 28만8천원(한달치 4만8천원)이다. (2016년 6월13일 환율 기준) 젊은 환우들에겐 이마저도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술값 담배값 좀 아껴서 자신의 건강에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지도 모른다. 참고로 '청대'는 서울 경동시장 약재상을 통해 구입할 경우 1달 복용분이 대략 1~2만원 남짓한다.
염증성 장질환 치료를 위해 일본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에 직접 방문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경동시장 약재상이나 일본 성심생약당 홈페이지에서 (칸포의 주원료라고 알려진) 청대만 구입해서 복용하는 UC환우들이 있다.
물론 그렇게 해서 염증성 장질환(특히 궤양성대장염)이 좋아졌다는 환우들이 있다. 하지만, 병원 치료를 자의적으로 중단하고 청대를 복용하는 것은 '모험'임에 틀림 없다. 민간요법은 개인적으로 권하고 싶지 않다. 현대의학을 거부하는 방식은 정말 마지막(?) 순간에 생각해볼 일이다. 청대를 복용하게 되더라도 (피검사 등) 정기적인 병원 진료를 절대 중단하지 말기를 권한다.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의 칸포는 적어도 일본에서는 합법적인 궤양성대장염 치료제다. 그점에서 청대와 다르다. 칸포는 T, B, N 3가지 종류가 있다. 영문(T, B, N) 표시는 가루약 겉봉에 손글씨로 쓰여있다. T보다 나중에 나온 B는 (T에 비해) 청대 성분을 줄이고 다른 성분의 배합을 늘린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N은 예컨대 임산부 등 특별한 케이스를 위한 약이라는 말이 있다. T(강)>B(중)>N(약)의 순으로 청대가 많이 들어있는 것 같다. (비법이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아니다.) 최근(2016년 이후)에는 먹기 편한 알약 형태의 칸포가 개발됐다.
일본 히로시마스카이클리닉 UC치료제 칸포. 알약(정제)도 나와있지만, 아직은 가루약도 처방을 하고 있다.
"가루약 먹기 불편하다"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된 결과 2016년부터는 알약 형태의 칸포가 제조, 처방 되기 시작했다. 알약을 사진으로 찍지를 못했는데, 캡슐형태는 아니고 그냥 정제다. 칸포 알약 3정이 1포에 해당한다.
처음 1회만 일본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나면 그 다음부터는 일본에 다시 갈 필요가 없다. 스카이클리닉에서 미리 제공받은 경과표(엑셀)에 변횟수, 상태, 혈액검사 결과 등을 간단히 적어서 이메일로 보내고 칸포를 주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칸포 주문에 필요한 간단한 일본어(혹은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다. 구글 번역기를 돌리면 간단한 메일은 주고받을 수 있다.
초보자는 이러한 절차마저도 매우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히로시마스카이클리닉 밴드모임에 가입하면 다른 경험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016년 6월 4일(토)
국내 병원 혈액검사 수치와 변횟수, 변상태가 정상이라는 메일을 보내면서 칸포 6개월치를 추가 처방받고 싶다고 메일을 보냈다.
2016년 6월 6일(월)
스카이클리닉에서 페이팔(paypal)로 26,000엔을 결제하라는 인보이스가 이메일로 도착해서 확인하고 결제를 했다.
2016년 6월 15일(수)
일본에서 우편물로 칸포가 왔다. 페이팔 결제후 9일만이다. 3개월치는 가루약, 3개월치는 알약. 가루약부터 먹으라는 안내문이 함께 들어있었다. 국제우편물이 늦게 도착할 수도 있으니 기간을 여유있게 해서 주문하는게 좋다.
経過表をお送りします。(경과표를 보내드립니다.)
5月6日 生化学の検査の数値は正常です。(採血表 参照) (피검사결과 정상입니다. 채혈표 참조)
6ヶ月分の漢方をお願いします。(6개월분 칸포를 받고 싶습니다.)
私のpaypal accountは下の物です (제 페이팔 계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a******@hanmail.net
■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 밴드(BAND)
칸포와 청대 구입 방법 및 치료 후기, 기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소식 등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이곳 밴드 리더는 UC환우인데 수년간 칸포를 복용하며 관해를 유지하고 있다. 멤버초대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한 폐쇄형 SNS다. 당장 초대를 받기 어려울 경우 개방형인 '장조림 밴드'를 이용하면 비슷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장조림 밴드는 ‘장이 좋아지는 사람들 모임’이란 뜻을 가진 공개 밴드다. 이곳 리더는 스카이클리닉 밴드 리더와 같은 분이다.
■ UC환우 및 가족을 위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 밴드와 장조림 밴드 리더가 개설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다. 이곳을 통해서도 칸포, 청대, 기타 염증성 장질환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아래 주소를 통해 누구나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https://open.kakao.com/o/gB5LWbg
■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 한국어 홈페이지 주소
http://www7b.biglobe.ne.jp/~sky-clinic/hpfile/new1202.html
■ 참고
일본이나 국내 경동시장에서 구입하는 (식용) 청대는 모두 중국산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방문을 꺼리거나 칸포 성분 오염에 대해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적어도 칸포에 포함된 청대는 중국이 원산지다. 나머지 성분은 비공개. 칸포는 일본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승인됐다고 들었다. (정확하진 않다. 환우모임에서 들은 얘기다) 노파심이지만, 일본만큼 자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데 철저한 국가도 드물다. 개인적으로 일본 방사능 오염에 대한 불안보다 한국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불신이 더 크다.
☆☆ 주의 ☆☆
일본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의 '칸포'나 한약재 '청대'는 현대의학에서 검증된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가 아니다. UC환우가 칸포(혹은 청대)를 선택할 것인가 말것인가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하고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칸포나 청대가 모든 환우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특히 치료 중인 환우가 청대를 임의로 복용할 경우 간수치 상승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을 충분히 들어보고 담당 주치의사와 상의한 뒤 최종 판단하시길 바란다. (이미 칸포의 존재를 알고 있는 염증성 장질환 전문의도 있다. 대부분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긴 하지만.)
칸포로 궤양성대장염을 치료하는 아마노 원장(65세) 소개 기사
▲ 관련기사 사진: 칸포로 궤양성대장염을 치료하는 아마노 원장(스카이클리닉) [2013/11/20]
- 신 한방약으로 9할(90%) 개선
- 궤양성대장염 치료에 빛. 히로시마 아마노 원장(65세)이 개발
- 입소문으로 해외에서도 방문(사진은 한국에서 온 환자와 상담 모습)
- 15년전 구내염(구강염)에 좋은 한방약 시레이산이 궤양성대장염에도 효과가 있다는것을 발견하고, 조합 개량하면서 완성(시레이산이 뭘까??)
- 아마노 원장은 앞으로 특허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건강기능식품까지는 인정받았다고 들었다.)
- 타 병원으로부터 호전되지 않은 환자 의뢰받기도...
- 특정질환치료수급자교부 건수로 집계한 환자수는 13만3543명.
"궤양성대장염 스스로 치유한다"라는 일본서적. 이 책의 저자는 의사이자 궤양성대장염(UC) 환자다. 일본 UC환우들은 세로토닌 활성화, 칸포복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양약 의존 없이 관해를 유지하고 있다고 책에 나온다. 아래 같이 읽어볼만한 글 참고.
■ 같이 읽어볼만한 글
궤양성 대장염과 칸포, 청대 (들어가기)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치료 ★ 칸포(청대) 부작용(합병증) 폐동맥 고혈압
청대(인디고)에 관한 일반적 정보
칸포세미나(아마노 원장 Q&A)
궤양성대장염 자신이 치료하다.- 니시모토 신지(UC환우, 의사)
■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청대 #칸포 #한약재 #한의원 #일본 #히로시마스카이클리닉 #한방약 #궤양성대장염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의: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메디컬잡 > 건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 ★ 명의(전문의, 교수) 양석균, 김호영, 한동수, 김형길, 진윤태 (0) | 2014.05.25 |
---|---|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 ★ 개요 및 기본 치료제 (3) | 2014.05.09 |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 치료 ★ 프로바이오틱스 효과 논란, 우유 알레르기(알러지) (0) | 2014.05.01 |
[프로바이오틱스] VSL#3 관련 기사 모음 (궤양성 대장염 관련) (0) | 2014.05.01 |
루푸스병 / 셀레나 고메즈 앓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0) | 2014.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