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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 ★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관련기사

건설워커 worker 2015.03.15 22:04

글. 메디컬잡  입력 2009.08.24 10:10 | 수정 2016.09.19 16:34

프로바이오틱스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 브이에스엘3



㈜쎌바이오텍, '듀오락 에이티피' 염증 치료 효과 특허 취득 | 머니S 2016-09-06 04:58
듀오락 에이티피의 특허받은 4종 균주는 락토바실루스 카제이 CBT LC5,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 CBT LP3, 락토바실루스 람노수스 CBT LR5,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말리스 락티스 CBT BL3로 장 환경을 안정화하고 염증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를 입증했다. 특허받은 4종 균주는 염증성 장 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의 예방 및 치료에 활용될 수 있다.

염증성 장 질환은 소화기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인스턴트 음식 섭취, 흡연, 과음 등이 주요 발생 원인이다. 주로 서양인에게 나타났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그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염증성 장 질환으로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전성시대, 제대로 알고 드시나요? | 유준기 학생기자 블로그 2014-10-14
특정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균주가 들어가 있는지', '함량은 얼마나 되는지', '의학 연구, 임상 연구에서 효과가 입증 됐는지',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떤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스(생균제)와 어린이건강증진 | 의료신문 디지틀 보사 2014-10-06
최근 연구에서 여러 가지 질병들과 장내 미생물총 사이의 관계에 대해 밝혀지고 있는데 이 중 소아와 관련된 것으로는 신생아 괴사성 대장염, 항생제 연관 설사, 아토피 피부염 및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 비만,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염 등이 있다.

청소년기 질환으로 최근 국내에서도 질환의 빈도가 적지 않게 증가하고 있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은 장내 세균총의 불균형과 이에 대한 숙주의 반응이 중요한 발생 기전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 설사와 같은 증상의 감소 혹은 재발률의 감소 등이 보고되고 있다.

쎌바이오텍, "유산균 활용한 장질환 치료제 본격 개발" | 파이낸셜뉴스 | 2013.01.29 16:19 

유산균 대장질환 억제 효과 | 동아일보 2009-08-24
염증성 장질환은 장내 세균과 면역 체계의 상호작용이 부적절하게 일어날 때 발생하는데 유산균은 면역체계를 제어하는 신호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유도해 대장염의 발생을 억제한다.

수험생이여, 腸부터 보호하라 | 한국경제 2013-07-09 17:20:09
장은 수험생들에게 있어 제2의 두뇌…유기농 식단·유산균은 '먹는 참고서' 

갈락토올리고당, 대장염 증상 50% 감소 | 약업신문 2012-07-13 09:35 
프리바이오틱스, 장내 미생물 균형 조절로 환경 개선
염증성 대장질환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대안으로 각광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

장(腸)내 유익균 많아야 면역질환 예방할 수 있어 경향신문 2013-07-23 

프로바이오틱스가 뭐길래… ‘면역력 좋아진다’ 입소문에 불티 | 매경 이코노미 2013.05.29 09:22:58 

염증성 장질환 유산균으로 잡는다. 한국일보 2013.02.01 09:23 
유산균이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같은 염증성 장질환 치료에 활용될 가능성이 열렸다.  국내 연구진이 최근 사람의 장에 사는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카제이에서 대장염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찾아내 2014년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전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쎌바이오텍, 김치유산균 치료제 개발 - 매일경제 | 2012.02.06 10:33

▶ 프로바이오틱스 효과 있다? 없다?? (리틀약사의 영양치료 이야기) 
KBS 소비자 리포트 - 프로바이오틱스의 진실?? 1편 
KBS 소비자 리포트 - 프로바이오틱스의 진실?? 2편

주의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제품)은 약이 아닌 (건강기능) 식품이다. 보조적인 역할에 그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유산균의 효과만 믿고 건강에 좋은 다른 생활습관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보다 짜게 먹지 않고, 금연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게 훨씬 건강에 좋다.


■ 같이 읽어 볼 만한 포스트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VSL#3, 람노스, 듀오락 등

■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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