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취업 첫인상, 이력서 사진.."깔끔하고 단정한 모습이 포인트" 본문

취업365

취업 첫인상, 이력서 사진.."깔끔하고 단정한 모습이 포인트"

건설워커 worker 2017.06.06 07:20

이력서사진취업 첫인상, 이력서 사진..깔끔하고 단정한 모습이 포인트

취업 첫인상, 이력서 사진.."깔끔하고 단정한 모습이 포인트"

이력서 사진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사 담당자에게 주는 첫 인상이기 때문에, 밝고 신뢰감 높은 사진을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 사진을 사진관에서 촬영하려면 3~5만원 정도 내야 합니다. 취준생들에겐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 등 이미지 편집을 잘하는 취준생들은 직접 사진을 촬영해서, 정장 입은 사진으로 합성을 해서 이력서 사진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 이력서 사진을 찍은 뒤 마음에 드는 정장 옷차림 사진과 합성해 주는 전문 사진관도 있습니다. 합성 티가 안나고 자연스럽다면 좋은인상을 주는 차원에서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전문 사진관이 아니더라도 요즘 웬만한 사진관에는 정장까지 준비되어 있어서 그거 입고 사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또 잡티 수정 쯤은 다 해줍니다. 물론, 자기 정장이 있다면 깔끔하게 입고 사진관에서 가서 사진을 찍어도 무방합니다. 

이밖에 취업사이트에서도 이력서 사진 리터칭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다만, 면접관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실물과 과도하게 차이가 나는 뽀샵 처리는 실제 면접에서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도 있으니 적당한 선을 유지하시기를 권유합니다.

■ 가디건은 안된다?
이력서 사진의 경우 아무래도 정장차림이 깔끔합니다. 하지만, 기업문화가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정장을 입고 찍어야 한다" "가디건은 안된다"라고 단정하여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기업문화가 보수적이지 않다는 전제하에서 보자면 셔츠랑 가디건을 입더라도 깔끔하고 단정해 보이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셔츠 단추가 풀려져 있거나 가디건이 접혀있거나 하면 첫인상 측면에서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면접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이력서 사진 역시 전체적으로 단정하고 깔끔하게 보이는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물론 지원하는 기업에 따라서 사진복장이 변수가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정장차림 사진을 권장합니다.

■ 머리스타일은?
이력서 사진을 찍을 때 "파마 머리가 좋으냐, 커트 머리가 좋으냐" "(여자의 경우) 승무원처럼 머리 꽉 묵고 올백으로 넘겨야 하냐"를 묻는 구직자들이 있는데요. 머리 스타일도 결국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본인에게 잘 어울리고 단정하게 보이면 파마든 커트든 올백이든 전혀 상관이 없을 것입니다. .

■ 증명사진, 반명함판사진
증명사진(규격 가로2.5×3cm)은 어깨라인 아래로 쇄골 조금 아래까지 나옵니다. 음식점 종사자들의 보건증이나 각종 자격증에 사용하는 규격입니다.
반명함판사진(규격 가로 3×4cm)은 가슴상단까지 나옵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이력서사진으로 사용하는 사진입니다. 명함 크기의 절반만하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2017년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 이력서에서 사진, 학력, 출신지, 가족관계 등을 빼는 '블라인드(Blind) 채용'을 전면 도입한다고 선언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돼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을 걷어내고 실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우선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입사지원서에서 사진부착을 포함한 용모·키·체중 등 신체적 조건, 학력 출신지역, 가족관계 등에 대한 요구를 원천적으로 금지했습니다.

공무원채용처럼 응시자 서류전형 없이 모두 필기시험을 보는 경우엔 본인 확인 목적으로 사진 요구가 가능합니다. 또 시력 등 신체적 조건이 요구되는 특수경비직이나 연구직 등 논문·학위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해당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제도는 면접에서도 이어집니다. 면접위원에겐 응시자의 인적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며 위원은 인적사항에 대해선 질문할 수 없습니다. 입사지원서와 마찬가지로 실력평가를 위한 경험·상황·발표·토론면접 등의 평가가 이뤄집니다. 만일 블라인드 채용제도가 민간기업에도 확산된다면, 취업전문사진관은 다른 쪽으로 눈을 돌려야 겠네요.

■ 같이 읽어볼만한 글
[면접팁] 첫인상, 면접복장(정장vs평상복), 머리 스타일
구직자, 취준생이 꼭 알아야 할 취업상식 모음
알바생 및 근로자가 꼭 알아야 할 취업상식 모음

태그리스트
#이력서사진 #반명함사진 #증명사진 #깔끔함 #첫인상 #정장차림 #단정함 #분위기

<저작권자 ⓒ 건설워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알아두세요!
이 포스트는 건설워커 운영자가 네이버 지식인 질문에 답변한 내용을 기반으로 재편집한 것입니다. 본 답변은 질문 내용에 근거한 개인 의견일 뿐이며 편집자는 그 내용상의 오류 및 지연,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용도로만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정보는 관련기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