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치료 ★ 칸포 세미나 아마노 원장 Q&A 본문

건강365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치료 ★ 칸포 세미나 아마노 원장 Q&A

건설워커 worker 2015.02.07 15:02

칸포 세미나 - 일본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 아마노 원장 Q&A 중에서

- 2014년 2월 22일(토), 더클래식500 호텔

[메디컬잡 2014-02-22] "청대가 몸에 맞고 잘 듣는 사람은 청대로 관해 유지를 해도 되지만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칸포의 사용을 권장한다. 청대는 (궤양성대장염 환자에게) 60% 정도, 칸포는 90% 정도 효과가 있다." 이 자리에서 아마노 원장은 칸포가 크론병에도 60% 정도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내 칸포 복용 환우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은 크게 효과를 못봤다"는 경험담도 관련 밴드(BAND)와 카페에 간간이 올라오고 있다. 추측컨대, 일본과 한국의 음식문화 차이가 어떤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섬나라 일본은 어류 중심의 음식, 담백한 음식을 많이 먹는 반면 한국은 맵고 짠 음식, 강한 맛이 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어쨌거나 한국에서는 (음식을 가리지 않는다면) 칸포 효과를 좀 낮춰 잡아야 하지 싶다.(개인적 의견)  


이밖에 주요 Q&A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칸포의 효과는 궤양성대장염(UC) 발병기간과 관계 없다." * UC를 오랫동안 앓아온 분들에겐 희소식

"청대는 일정량 이상 먹으면 두통이나 가려움 증 등 부작용이 있지만, 칸포는 부작용이 없다. 다만, 양약 치료와 병행할 경우에는 간독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정기적으로 혈액검사 필요). 칸포와 다른 병으로 인한 약은 병용해도 된다." 

"청소년에게도 칸포를 사용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2살짜리에게 칸포를 처방한 적이 있는데, 결과가 좋았다."

"(궤양성 대장염) 증상이 사라져도 2년 동안은 매일 칸포를 복용해야 한다. 30% 정도 완치됨. 완치 판단은 대장내시경 검사후 조직검사를 통해서 병원에서 판단. 내시경시 장이 깨끗해 보여도 반드시 조직 검사를 할 것. 완치가 아닌 경우 칸포 계속 복용.→조직검사 순환" (자가면역질환은 완치 개념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곳에서는 완치라는 표현을 쓴다.)

"50명중에 1명만이 완치후 5년 이내에 재발했던 케이스가 있음.(2014년 2월 기준)"

"칸포의 유통기한은 상온에서 3년" 

"칸포를 도중에 끊었다 다시 복용하면 약효가 떨어지는가? 아니다. 상관없다." (내성에 관한 질문)

"칸포는 염증성 장질환의 제반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시작한다. 관해기에는 칸포의 효과를 알수 없으니까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아마노 원장은 유산균 제제나 종합영양제 복용을 별로 권장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대장 속에서 좋은균이 나쁜균과 싸워 이겨야하는데, 이것을 인위적으로 보충해주는 방법은 안좋다고 했다. 이 부분은 각자 알아서 판단하심이 좋을 듯하다. (아마노 원장이 프로바이오틱스 전문가는 아니니까.)

아마노 원장 의견과 달리, 칸포나 청대를 복용하면서 VSL#3(브이에스엘3) 등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복용하는 분들이 꽤 있다. VSL#3는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 궤양성 대장염 보조 치료제로 쓰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궤양성 대장염 관해 유지 및 유도에 도움이 된다는 논문(송도병원)이 발표되기도 했다.

VSL#3는 1달치가 13만8천원이다. UC환우들에게는 이보다 약간 싸게 할인해서 공급하고 있지만, 그렇더라도 비싼게 흠이다. 그래서 다른 유산균을 복용하는 분들도 많다. 람노스 캡슐의 경우 약국에서 1통(100정) 사봐야 1~2만원 선이다. 하루 3캡슐씩 먹는다면 한달은 족히 먹을 수 있다. (일반 의약품이라 의사 처방 없이도 구입 가능) 비싸다고 좋은게 아니라 자기 몸에 맞는 유산균 제품을 찾는게 중요하다.

국내 칸포 세미나 중단 안내

2015년 국내 메르스 사태와 더불어 의료법 위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국내 칸포 세미나가 중단됐다. 이제 칸포 처방을 받으려면 최소한 한번은 일본 히로시마 스카이클리닉을 방문해야 한다. 그 후에는 이메일 소통과 국제우편물(국제택배)를 통해 칸포를 받을 수 있다.



■ 같이 읽어 볼 만한 글
청대와 칸포에 관하여
궤양성대장염 자신이 치료하다. - 니시모토 신지
프로바이오틱스 vsl#3 효과 있나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VSL#3, 람노스, 듀오락 등

■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하조대하조대



<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의: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