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유종현 컨스라인

한화건설, 사우디 6억달러 해양터미널 공사 수주 본문

프레스룸

한화건설, 사우디 6억달러 해양터미널 공사 수주

workerceo 2012. 11. 16. 15:36

한화건설, 사우디 6억달러 해양터미널 공사 수주

2015년 '세계 100대 건설사' 진입 목표 


건설워커 뉴스앤이슈팀=2012년 11월 16일 


■사우디 6억달러 해양터미널 공사 수주

한화건설(대표이사 부회장 김현중)이 14일(한국시간)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생산업체인 사우디 아람코(Aramco)가 발주한 6억 달러 규모의 해양터미널 공사를 수주하고, 사우디 현지에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사는 사우디 아람코가 발주한 자잔(Jazan) 정유 및 터미널 프로젝트 중 14번 패키지로, 정유플랜트에 투입되는 원유 공급과 생산된 석유제품의 가공, 저장 등을 위한 터미널 및 수송을 위한 부두 등을 건립하는 공사이다. 약 38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6년 초에 완공될 예정이다.


사우디 자잔 정유 및 터미널 프로젝트는 사우디 남서쪽에 새롭게 건립될 Jazan Economic City에 하루 40만 배럴 규모의 정유플랜트와 원유 및 석유제품을 수송할 해양터미널을 2016년까지 건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사우디 국영석유업체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생산업체인 사우디 아람코가 발주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해양터미널 공사에는 대형 유조선으로부터 원유를 공급받기 위한 해상계류시설(SPM, Single Point Mooring)과 연장 8.8km 규모의 해저파이프 라인을 설치해야 하는 등 설계와 시공에 쉽지 않은 기술적 요소가 포함됐다.


한화건설은 지난 9월 국내 대형 건설사들과의 경쟁입찰에서 기술력과 사업역량을 인정받아 EPC턴키방식(설계·구매·시공 등을 포함한 일괄 공사계약)으로 이번 공사를 수주했다.


이번 공사가 완공되면 홍해와 연결되는 SPM을 통하여 32만톤급 대형유조선으로부터 원유를 공급받아 정제 후 다시금 12만 톤급 선박 3대가 동시 접안 가능한 해양터미널을 통해 휘발유 등 석유제품을 운송하게 된다.


■올해 해외 수주 1위

이로써 한화건설은 지난 5월 80억달러 규모의 이라크 신도시 건설공사의 본계약을 체결한 데 이은 이번 수주로 올해 국내 건설사 중 해외건설 수주실적 1위의 위업을 달성했다.


한화건설은 지난 5월 우리나라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이자 해외신도시 건설 노하우 수출 1호로 기록되는 80억 달러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본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9월 선수금 7억 7500만 달러(한화 약 8700억 원)을 수령한 바 있다.


한화건설은 지난해 '2015년까지 글로벌 100대 건설사로 진입한다'는 목표를 선언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발전 및 화공 EPC플랜트를 기반으로 한 해외사업 지역 확대, 건축·토목으로의 해외공사 공종 다각화, 태양광 발전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 추진 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사업 및 신사업 분야에서 '1st tier(퍼스티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또한 2015년까지 매년 20% 이상의 해외성장률을 유지해 해외매출 4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현중 부회장 코멘트

한화건설이 후발주자로서 올해 해외건설 수주실적 1위를 달성하게 된 데는 김승연 회장의 글로벌 경영전략과 'Quality Growth 2020' 비전에 따라 해외건설 전담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이라크 신도시 건설공사의 수주를 위해 100여명의 이라크 TFT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김승연 회장의 전폭적 지원이 기반이 됐다


<>지난 7월 이라크를 방문한 김승연(맨왼쪽) 회장이 말리키(맨오른쪽) 총리와 회담을 갖고 추가 수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화건설]


출처: 한화건설



■본 정보는 해당기업이 제공한 자료이며, 건설워커(http://www.worker.co.kr)는 그 내용상의 오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정보는 건설워커의 동의 없이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기업홍보 및 보도자료 제공 문의 02-990-4697, helper@worker.co.kr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