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화술 테크닉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연습을 통해 고통을 즐거움으로 바꾼 이들이다. 연습을 통해 성공의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간다면 대중 앞에서의 공포감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1. 공포를 즐겨라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에 대한 공포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연습뿐이다.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연습을 통해 고통을 즐거움으로 바꾼 이들이다. 연습을 통해 성공의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간다면 대중 앞에서의 공포감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공포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현상이며, 노력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노력을 하다보면 공포는 이내 줄어들고 오히려 말하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2. 낯설음의 즐거움
두려움 때문에 말을 잘 못한다면 사람들과 만나는 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라. 말하기에 대한 공포는 낯설음에서 비롯된다. 상대방도 당신과 똑같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낯선 사람에게 말을 걸 때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화제는 피하라. 낯설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즐겨라. 낯설음에서 해방돼야 말하기에 대한 공포를 극복할 수 있다.
3. 수다에도 목적이 있다
망망대해에 떠 있는 배가 길을 잃지 않고 항구를 찾아올 수 있는 것은 등대가 있기 때문이다. 말하기의 목적은 성공 화술로 이끄는 등대와 같다.
효과적인 화술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목적을 잊어서는 안 된다. 목적을 잊은 말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아무리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해도 말하는 목적을 잃는다면 의미가 없다.
목적을 잃은 말하기는 단어의 나열일 뿐이며 그 누구도 설득할 수 없다.
4. 버나드 쇼가 말을 잘 할 수 있었던 이유
화술에 대한 원리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 원리를 현실에 응용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내면적으로나 외면적으로나 당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실천'뿐이다. 즉 화술도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무조건 실습을 해봐야 실력이 는다. 화술에 대한 이론을 완벽하게 꿰고 있다 해도 실천으로 옮기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5. 준비 없는 성공 화술은 없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종합해서 정리하는 것은 번거로운 작업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번거로운 작업만이 곤란한 상황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암기하는 습관을 들이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뿐만 아니라 화술의 효과가 감소한다.
ㅇ 말하기를 완벽하게 준비하기 위해서는
* 경험에서 우러나온 자신의 사상, 아이디어, 신념을 정리한다.
* 떠오르는 생각들을 모두 메모한다.
* 예행연습을 한다.
* 상대방의 반응을 세밀하게 관찰한다.
*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테마에 관심이 있는 친구를 찾아서 구상한 것을 애기한다.
6. 자신만만하게 행동하면 자신감이 생긴다.
자신감을 갖고 싶다면 움츠린 어깨를 펴라. 움츠린 어깨를 펴는 순간 이미 자신감은 당신 안에서 자라기 시작한다. 공포감에 질렸을 때 이것을 제어하는 방법은 겁먹은 태도를 취하지 않고 태연자약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물론 자신만만한 태도를 취하는 것만으로는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다. 자신만만한 태도를 취하면서 다음에 제시하는 방법을 함께 병행해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말할 준비를 갖춰라.
* 말하기 전 30초 동안 심호흡을 하라.
*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받을 돈이 있다고 생각하라.
* 자신감 넘치고 용기 있는 사람의 말을 들어보라.
* 주변 사람들에게 테스트를 하라.
7. 내 말의 장단점을 파악하라.
효과적인 화술을 구사하려면 자신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실력이 아니라 필요치 않은 실력을 키우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효과적인 화술을 구사하고 싶다면 자신의 화술에 점수를 매겨라.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노력과 연습으로 채워라.
그러면 언젠가 상대방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8. 지나친 자의식을 경계하라.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자연스러운 화술을 구사해야 한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자신을 의식하지 마라. 자신에게 집중하면 자연스러운 화술을 구사할 수 없다. 여기서 자연스러운 화술을 구사하라는 것은 '생각나는 대로 말하라'는 것이 아니라 '말에 솔직한 자신을 담아 표현하라'는 것이다.
9. 개성을 살려라.
사람들은 틀에 맞춘 듯한 말하기보다 독특하고 개성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한 화술에 매력을 느낀다. 이런 말하기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개성'이다.
그러므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을 구사하고 싶다면 개성을 살려라.
화술에 능숙하지 못한 사람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유명 인사의 말하기를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다.
뛰어난 화술을 구사하고 싶다면 개성을 키워라. 그것은 당신의 이야기에 힘과 진실성을 부여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자극할 것이다. 자신의 말솜씨가 부족하다 하여 일정한 틀에 맞추다보면 당신은 영원히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을 구사할 수 없다.
10. 먼저 잘 들어야 잘 말한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다면 입을 닫고 귀를 열어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열쇠는 당신의 입 속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 속에 있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적의 말까지 흘려듣지 않는다. 자기보다 직위가 낮거나 싫은 사람의 말일지라도 경청한다. 경청이 자신을 얼마나 유리하게 만드는지를 잘 알기 때문이다.
11. 마음을 담아라.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말에 마음을 담아라.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말은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는 있어도 감동을 줄 수는 없다.사람들은 아무리 능수능란하게 화술을 구사해도 논리적이고 이성적이기만 한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지 않는다. 이야기에 마음이 담겨 있어야 호응을 하고 공감을 한다.
출처: 페이스북 (이 글의 원문출처를 정확히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건설워커에 없다면 대한민국에는 없는 건설회사입니다"★ No.1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 http://worker.co.kr
★"너만 빼고 다 이용해!"★ 취업포털, 건설협회도 이용하는 1등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 http://worker.co.kr
'무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년 10월28일 건설워커 유종현 트위터 Twitter 이야기 (0) | 2013.11.03 |
---|---|
[좋은글] 소통의 법칙 (0) | 2013.10.30 |
[명언] 사람들은 행복과 불행이 모두 운명에 달렸다고 생각한다. (0) | 2013.10.28 |
2013년 10월26일 건설워커 유종현 트위터 Twitter 이야기 (0) | 2013.10.28 |
2013년 10월25일 건설워커 유종현 트위터 Twitter 이야기 (0) | 2013.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