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벌써 5번째 중견 건설사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지난 27일 수원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로써 올해 들어서만 신동아건설, 대저건설, 삼부토건, 안강건설에 이어 다섯 번째로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된 중견 건설사가 됐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과거에도 재정난을 겪어 2022년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당시 시공능력평가 83위 건설사로 아파트 브랜드 ‘엘크루’를 보유하고 있다.
이후 회생 절차를 거쳐 부동산 개발업체 스카이아이앤디에 인수되며 정상화되는 듯했으나, 최근 건설 경기 침체로 스카이아이앤디가 운영을 포기하면서 다시 위기에 몰렸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건설의 부채비율은 2023년 말 기준 838.8%에 달해 심각한 재무 부담을 안고 있었다.
한편, 올해 초부터 중견 건설사의 잇따른 법정관리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1월에는 시공능력평가 58위 신동아건설이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으며, 같은 달 16일에는 경남 지역 시평 103위 대저건설이 부산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어 2월 24일 삼부토건(시평 71위), 26일 안강건설(시평 116위)도 법정관리 절차를 밟으며, 건설업계 전반에 걸친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건설업계 위기 신호?
잇따른 중견 건설사의 법정관리 신청은 건설 경기 악화, 금융 부담 증가, 사업 자금 확보 난항 등 복합적인 요인이 맞물린 결과로 보인다.
현재의 시장 상황이 지속될 경우, 추가적인 기업 회생 신청이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건설업계위기 #대우조선해양건설 #법정관리 #기업회생
📜 관련 문서
📝 대우조선해양건설, 법정관리 신청: 신동아건설·대저건설·삼부토건·안강건설 이어 "또"
👉 https://blog.naver.com/autoarc/223779151210
📝 시공능력 116위 안강건설, 기업회생 신청…물류센터 부실화 영향
👉 https://blog.naver.com/autoarc/223775979030
📝 도급순위 71위 삼부토건, 법정관리 신청…또 무너진 중견건설사, 답이 없다
👉 https://blog.naver.com/autoarc/223774656905
📝 도급순위 58위 ‘파밀리에’ 신동아건설, 법정관리 신청
👉 https://blog.naver.com/autoarc/223716432994
📝 대저건설 법정관리 신청: 도급순위 103위, 경남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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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업계 줄도산 공포 위기감 확산…중견사 줄줄이 워크아웃·법정관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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