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컨스라인

[건설워커] 차별화된 자기소개서가 취업 좌우한다 본문

JOB GO/취뽀잡뽀

[건설워커] 차별화된 자기소개서가 취업 좌우한다

workerceo 2014. 7. 3. 14:07
반응형

입력 2003.01.31 13:00
수정 2014.07.02 10:52

내고 내고 또 내도 서류전형은 탈락. 쓰고 쓰고 또 써도 자기소개서는 막막..

채용담당자가 1장의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길어야 2분을 넘지 않는다. (정말? 정말이다!!) 만약 당신의 자기소개서에 채용담당자의 시선을 더 오래 머물 수 있게 한다면, 면접기회에 그만큼 더 가까이 다가서는 것이다. 그렇다면 차별화된 자소서를 작성하는 요령은 무엇일까.

1. "셀링 포인트"를 강조해야 한다.
회사에서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한마디로 설명해줘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셀링 포인트는 업적이다. 업적이 일천한 신입직의 경우는 아르바이트나 인턴, 현채직 등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의 기본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내용이면 좋다. 경력직은 어떤 부서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구체적인 실적 중심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실적을 수치로 나타낼수 있다면 더욱 좋다.

2. 자신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연수를 받은 경험, 자격증, 수상 또는 포상경력, 그리고 외국어 인증시험 성적 등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발전 가능성의 잣대가 된다. 물론 아무거나 막 나열한다고 되는게 아니다. 회사 업무, 직무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 '쓸모없는 스펙' 이다. 취업스펙도 '양'이 아니라 '질'로 승부해야 한다.

3.지원하고자 하는 회사(문화)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예컨대 진보적 성향의 회사라면 창의성이 넘치는 자소서로, 보수적 성향을 가진 회사라면 품격있는 자소서를 쓰는 것이다. 아무튼 회사와 코드를 맞추는 것은 중요하다. 사보를 통해서든, 지인을 통해서든, 홈페이지를 통해서든, 뉴스검색을 통해서든, 어쨌든 회사에 대해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

4. 분량(내용)이 아니라 내용이 중요하다.
요즘은 자기소개서 분량을 정해주는 곳이 많다. 회사가 요구하는 분량은 맞춰줘야 한다. 그러나 정해진 분량이나 양식이 따로 없다면? 구직자는 할말이 많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은 쓰는 사람이 기대하는 만큼의 인내심이 없다. 너무 적게 쓰면 성의 없어 보이지만, A4지 1.5~2장 정도면 충분하다. 더 이상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 면접 전에 자기소개서 내용을 숙지해 면접관에게 엉뚱한 대답을 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8계명

1.포맷은 간단명료하게 작성 (인사담당자는 복잡한거 싫어해)

2.지원 분야에 적합한 자기소개서 제작 (정곡을 찔러야)

3.자신을 표현하는 적절한 문장 첫머리에 배치 (임팩트는 초장에)

4.경력.업무성취 능력 세밀하게 기술 (너의 능력을 보여줘)

5.긍정적으로 기술하되 과장없이 정확하게 (뻥튀기좀 하지마. 다 알아)

6.오타 없는지 꼼꼼히 점검 (제발 성의 좀 보여줘)

7.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히 삭제 (군더더기가 핵심을 삼킨다)

8.제출 전 최종 점검 (당연하지)


건설워커 원문 링크


<ⓒ 건설취업에 강한 취업포털, 건설워커 >


건설워커 출처와 함께 전재·복사·배포 허용


★"건설워커에 없다면 대한민국에는 없는 건설회사입니다"★ No.1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 http://worker.co.kr
★"종합취업포털, 건설협회, 취업카페들도 이용하는 건설취업포털" 온리원 건설워커 http://worker.co.kr

건설워커


■ 2013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톱100 건설사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지에스건설(GS건설), 롯데건설, 에스케이건설(SK건설), 현대산업개발, 한화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두산중공업, 현대엠코, 두산건설, 한진중공업, 쌍용건설, 태영건설, 금호산업, 한라건설, 코오롱글로벌, 경남기업, 동부건설, 계룡건설산업, 호반건설, 케이씨씨건설(KCC건설), 한양, 한신공영, 삼성에버랜드, 삼성중공업, 서희건설, 부영주택, 삼환기업, 풍림산업, 동아건설산업, 벽산건설, 삼부토건, 서브원, 고려개발, 신세계건설, 에스티엑스건설(STX건설), 극동건설, 남광토건, 진흥기업, 포스코엔지니어링, 우미건설, 신동아건설, 효성, 울트라건설, 동양건설산업, 화성산업, 대우조선해양건설, 삼호, 동원개발, 현대엔지니어링, 대보건설, 한일건설, 케이알산업(KR산업), 대방건설, 엘아이지건설(LIG건설), 이수건설, 반도건설, 흥화, 중흥건설, 동일, 금광기업, 이테크건설, 현대중공업, 서해종합건설, 신안종합건설, 대명건설, 일성건설, 경동건설, 한국전력기술, 남양건설, 에이스종합건설, 라인, 대원, 티이씨건설, 요진건설산업, 양우건설, 금성백조주택, 임광토건, 협성종합건업, 동일토건, 대우산업개발, 대저건설, 아이에스동서, 우림건설, 서한, 동원건설산업, 남화토건, 동문건설, 강산건설, 동광건설, 동광주택, 남해종합개발, 한미글로벌건축사사무소, 금강주택, 한림건설


■ 건설관련 협회 및 주요 건설교육기관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축사협회, 대한건축학회, 대한설비건설협회, 대한토목학회, 대한측량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한국건설감리협회, 한국전기공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 한국플랜트산업협회, 해외건설협회, 건설기술교육원,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원,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삼성중공업 기술연수원 직업기술생 모집, 서울특별시 북부기술교육원,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현대건설 인재개발원, 현대CAD디자인직업전문학교, STX조선해양 기술훈련원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