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워커/잡투데이

건설워커, 9월 건설사 취업인기순위 발표.. 현대-대우-대림-GS건설順

by 건설워커 2009. 8. 31.
반응형
건설사 취업인기, 현대-대우-대림-GS건설順
 
건설워커, 9월 건설사 취업인기순위 발표

 

하반기 공채시즌 개막에 맞춰 발표된 건설사 취업 인기도 조사에서 현대건설이 2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 대표 유종현)는  ‘9월 건설사 취업인기순위’에서 현대건설이 경쟁업체들을 따돌리고 종합건설 부문 1위 자리를 지켰다고 31일 밝혔다. 대우엔지니어링(엔지니어링), 구산토건(전문건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건축설계), 중앙디자인(인테리어) 등이 부문별 1위를 차지했다.
 
■ 종합·일반건설 부문··· 현대-대우-대림-GS건설順 
현대건설이 2개월째 종합건설 부문 '취업인기 1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 5월까지 57개월(4년 9개월) 동안 부동의 인기 1위를 지켜온 현대건설은 6월과 7월 대우건설에 잠시 1위 자리를 내줬다가 지난달 다시 정상을 탈환한 바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7월말 발표된 올해 시공능력평가에서도 6년만에 업계 1위에 복귀하며 '건설명가'로서의 자존심을 회복했다.
 
매각이 진행 중인 대우건설은 올해 시공순위가 3위로 밀려나긴 했지만 인기순위는 2위를 유지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외부 취업사이트에 기업브랜드 상설홍보관을 마련하는 등 올들어 공격적인 채용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시공능력평가와 별개로, 월간 취업인기순위에서는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의 치열한 1위 다툼이 계속 될 것으로 건설워커는 전망했다.
 
시공순위 5위인 대림산업은 4개월째 3위 자리를 유지했다. 대림산업은 가족 같은 분위기가 강해 다른 건설기업에 비해 장기 근속자가 유달리 많은 편에 속한다. 취업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대림산업에 관한 글들도 대체로 호의적인 편이다. 대림이 시공순위보다 취업인기순위가 높은 이유가 바로 이런 점 때문이라고 건설워커는 지적했다.  
 
시공순위 4위인 GS건설은 삼성건설(삼성물산 건설부문)을 5위로 끌어 내리고 빅4 대열에 합류했다. 시공순위 2위인 삼성건설이 낮은 인기순위에 머물고 있는 것은 채용시스템의 차이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른 건설기업들은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외부 취업사이트를 적극 활용하지만 삼성건설은 그룹채용 홈페이지(디어삼성) 및 자사 홈페이지의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밖에 현대산업개발(시공 7위), 두산건설(시공 11위), 포스코건설(시공 6위), 금호건설(시공 12위), 한화건설(시공 13위) 등의 순으로 인기순위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10위권 밖에서는 경남기업(15위), 동부건설(16위), 한양(38위), 우미건설(42위), 성원건설(54위), 현대아산(67위) 등 최근 공개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업들의 순위가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다. 
 
건설워커 유종현 사장은 “아무리 뛰어난 기업이라도 우수인재가 제 발로 들어오기를 기다리고만 있다면, 그만큼 관심권에서 멀어지기 마련”이라며 "지원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업의 우수성과 특장점을 찾아내 채용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 우수인재 확보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기업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인재채용사이트는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s)에 한계가 있다"며 "구직 방문자 트래픽(접속량)이 많은 주요 취업포털과의 연계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 전문건설 부문··· 구산토건 1위
전문건설 부문에서는 구산토건이 82개월(6년 10개월)째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보이엔씨, 남선건설, 동아지질, 태아건설이 2~5위를 차지했고 성보개발, 남해철강, 특수건설, 광림엠엔이, 세중공영이 10위권에 들었다.
 
■ 엔지니어링/감리/CM 부문··· 대우엔지니어링 1위
엔지니어링 부문에서는 대우엔지니어링이 5개월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과 현대엔지니어링은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이들 플랜트 엔지니어링업체들이 빅3 자리를 굳히고 있는 가운데, 유신코퍼레이션, 한국종합기술, 도화종합기술공사, KG엔지니어링, 선진엔지니어링, 청석엔지니어링, 이산 등 토목 종합엔지니어링 업체들이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 건축설계 부문··· 희림 1위
건축설계 부문에서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7개월째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이어 창조건축과 현대종합설계가 전달보다 한 계단씩 상승하며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고,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는 두 계단 하락하며 4위로 밀려났다. 5위 정림건축, 6위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 7위 건원건축, 8위 시아플랜건축 등의 순이다.
 
■ 인테리어·디자인 부문··· 중앙디자인 1위
인테리어 부문에서는 중앙디자인이 58개월(4년 10개월)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은민에스엔디, 희훈디앤지, 국보디자인, 리스피엔씨가 상위 5위권에 포함됐다. 기타 부문별 자세한 인기순위는 건설취업 포털사이트 건설워커(www.worker.co.kr)의 초기화면 왼쪽에 있는 '건설업체 인기순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건설사 취업인기순위, 어떻게 선정하나
건설워커는 지난 2002년 6월 '국내 최초'로 건설업계에 ‘취업인기순위’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건설사 취업인기순위'는 회원 직접투표와 구인광고 조회수, 인기검색어, 기업DB 조회수 등 사이트 이용형태 분석자료를 합산해 결과를 내는 '월간 건설사 순위차트'다. 종합건설, 전문건설, 엔지니어링, 건축설계, 인테리어 등 총 5개 부문에서 '일하고 싶은 건설기업'의 순위를 매긴다. 
 
구체적으로 시공순위와 브랜드파워 등을 고려해 엄선한 75개 종합(일반)건설사와 25개 우수 엔지니어링업체 등이 부문별 조사대상 기업목록에 포함된다. 건설워커는 1단계로 이들 기업에 대한 회원들의 직접투표 집계자료(3개월 누적자료)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2단계로 △구인광고 조회수 △인기 검색어 △기업DB 조회수 △기타 패널점수 등 회원들의 사이트 이용형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매기고 있다.
 
건설워커 랭킹은 지난 8년간의 검증과정을 통해 현재 국내 민간기관이 발표하는 가장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건설사 순위자료로 인정받고 있으며 해당기업들도 홍보자료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건설검색 순위사이트인 '베스트랭크'(www.bestrank.co.kr)와도 연동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인기순위는 연봉·복리후생 등 근로조건과 구직자 대상의 채용마케팅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건설사들의 종합 성적표에 해당하는 시공능력평가순위와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시공순위보다 취업인기순위가 높은 기업들이 우수인재 선발에 오히려 유리할 수 있다. 한편, 국토해양부가 전국 일반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공능력 평가제도는 건설업체의 시공능력을 공사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신인도 등을 종합해 평가하는 것으로 매년 7월 말께 공시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테크컨설팅(건설워커) | 대표 유종현 | 서울 강북구 한천로140길 5-6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 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