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제노트

소셜미디어 용어 정리

by 건설워커 2010. 12. 31.
반응형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말한다. 

- 방송미디어의 ‘일방적 독백’을 사회적 미디어의 ‘대화’로 변환시키는 웹 기반의 기술을 이용한다. 
- 지식과 정보의 민주화를 지원하며 사람들을 컨텐츠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변화시킨다.

- 종류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위키(Wiki), 손수제작물(UCC), 마이크로 블로그(Micro Blog) 5가지로 구분. 사람과 정보를 연결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은 소셜 미디어로 보고 그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 종류
싸이월드, 링크나우
마이크로블로그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 : 미투데이, 요즘, 네이트 커넥트,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링크드인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테크컨설팅(건설워커) | 대표 유종현 | 서울 강북구 한천로140길 5-6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 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