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잡/건강의학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치료 ★ 감기약 처방시 주의할 점

by 건설워커 2014. 9. 2.
반응형
이 포스트는 염증성 장질환 전문의와 약사의 도움을 받아 정리한 글이다.  
소염진통제는 염증성 장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절대 임의로 복용하지 말고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입력 2013.06.26 13:00 | 수정 2014.09.03 22:00 | 수정 2017.01.22 23:48

염증성장질환과 감기, 감기약, 소염진통제, 항생제

[메디컬잡 2013-06-26] 궤양성대장염(UC),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이 악화되는 사례 중 종종 감기 등의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환우들은 일단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감기나 두통 또는 관절염 치료 등에 흔히 쓰이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NSAIDs,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계열 약물)은 염증성 장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 2015년 미국 임상소화기학 자료에 따르면 '월 5회 이상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를 먹는다고 얘기한 사람들이 크론병이나 궤양성대장염이 악화되는 것 같다'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렇다면... 일단 감기에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조건 참아야 할까?  그렇지는 않다. 염증성 장질환 환우가 감기약을 절대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동네 의원 내과 혹은 소아청소년과 선생님께 염증성 장질환이 있다고 미리 말씀드리고 처방을 받으면 된다. 기침약, 콧물약, 가래 삭히는 약 등은 일반적으로 다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소염진통제는 염증성 장질환(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이때 추천할 만한 약이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약물)이다. (* 타이레놀이 부작용이 없다거나 100% 안전한 약이라는 의미는 아님. 의약품 정보 : 타이레놀정 160mg)

타이레놀(성분명 아세트아미노펜)은 인체 내에서 통증을 전달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합성을 방해하여 진통 효과를 나타내며, 이밖에 해열 작용도 한다. 아스피린에 비하여 항염증 효과는 미미하지만, 진통 및 해열 효과가 뛰어나 발열이나 통증, 두통, 치통 등에 널리 쓰인다.

아무튼, 감기약을 처방할 때 의사에게 "염증성 장질환 치료 중이다. 주치의 말씀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하더라"라며 "진통 해열제가 필요한 상황이면 타이레놀을 처방해달라"고 말하면 된다. (염증성 장질환에 대해 잘 아는 의사라면 알아서 처방해주겠지만, 잘 모르는 의사도 간혹 있다.)

참고로 항생제 투여를 못할 이유는 없지만 항생제 유발성 설사가 부작용으로 나타나면 병이 악화될 수도 있다. 항생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항생제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해야 한다.) 결론. 감기에 걸렸다면,  혼자 끙끙 대지 말고 빨리 동네병원에 가서 약 처방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염진통제만 주의하면 대개는 별 문제 없다. 

염증성 장질환 약을 복용 중인 환자의 감기약 처방 사례 (식후 30분?? 만일 UC약을 복용 중이라면, 감기약은 UC약 복용 후 최소 1시간 쯤 간격을 두고 먹는다. - 약사 조언)

록솔정 (진해거담제) / 바로타제 (효소제제) / 페니라민정(항히스타민제, 콧물, 기침) / 씨잘정(항히스타민제, 비염) / 타이레놀정(진통해열제) / 삼아탄툼액(치과구강용약, 인두염, 편도염) / 메디락에스 (유산균 정장제, 감기 바이러스로 인해 장에 탈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 함께 처방한 것으로 판단됨.)

■ 기타사항
- 스테로이드나 면역조절제(아자프린, 아자치오프린) 복용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독감주사, 폐렴주사를 반드시 맞는 것이 좋다. (주치의와 상의)
- 감기 뿐 아니라 다른 질병으로 병원을 찾게 될 경우에도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을 갖고 있다거나 치료중이라는 사실을 의사에게  미리 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입안이 헐었을 때 : 알보칠 같은 걸로 해결이 안될 정도로 아프다면 이비인후과에 간다. 피디정(스테로이드), 바리다제정(소염효소제) 등을 단기간(1-3일) 쓰는 것은 관해 유지에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그래도 자신이 염증성 장질환 환자이고, 무슨무슨 약을 복용 중이라는 사실을 의사에게 미리 말하는 것이 좋다.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자기 분야가 아니라서 잘 모르는게 문제이긴 하지만.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염증성 장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주치의 혹은 담당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덱시부정 : Dexibuprofen
동화록소닌정 : Loxoprofen sodium
로날정 : Aspirin encapsulated
록소날정 : Loxoprofen sodium
록스펜정 : Loxoprofen sodium
메록스캄캡슐 : Meloxicam
멜락스캅셀 : Meloxicam
멜콕스캡슐 : Meloxicam
바이엘아스피린정 : Aspirin
부로폰시럽 : Ibuprofen
부루펜정 : Ibuprofen
세니탈정 : Aceclofenac
센디펜정 : Diclofenac sodium
수도이부프로펜정 : Ibuprofen
신풍어린이용아스피린정100 : Aspirin
아나프록스정 : Naproxen sodium
아세픽정 : Aceclofenac
아섹정 : Aceclofenac
아크로펜정 : Aceclofenac
애니펜정 : Dexibuprofen
어린이부루펜시럽 : Ibuprofen
에어낙정 : Aceclofenac
유니온탈니플루메이트정 : Talniflumate
유한폰탈정 : Mefenamic acid
이브러스정 : Ibuproxam
제포정 : Lornoxicam
캐롤에프정 : Arginine, Ibuprofen
케토톱겔 : Ketoprofen
중외메수리드정 : Nimesulide
케토톱엘플라스타 : Ketoprofen
케토톱플라스타 : Ketoprofen
케펜텍엘플라스타 : Ketoprofen
케펜텍플라스타 : Ketoprofen
크리마인정 : Talniflumate
코오롱브렉신정 : Piroxicam beta-cyclodextrin
타루겐정 :  Talniflumate
타리겐정 : Talniflumate
타타날정 : Ibuproxam
탈마정 : Talniflumate
페노프론캅셀 : Fenoprofen calcium
페어루겐정 : Talniflumate
폰스텔캅셀 : Mefenamic Acid
폰탈캅셀 : Mefenamic Acid
프란서스시럽 : Pranoprofen



■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염증성 장질환
사진=순천만 생태공원

#궤양성대장염 #관해기 #감기약 #크론병 #염증성장질환 #타이레놀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병원취업 구인구직, 개원입지 임대분양정보의 모든 것 ★ 1등 의료취업포털 메디컬잡 medicaljob.co.kr
의사 초빙, 간호사, 간호조무사 취업,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원무행정 구인구직, 연봉정보, 병원 의원 개원입지 임대 분양정보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테크컨설팅(건설워커) | 대표 유종현 | 서울 강북구 한천로140길 5-6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 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