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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워커/잡투데이

현대차, 감정가 3배로 한국전력 부지 새 주인

by 건설워커 201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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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감정가 3배로 한국전력 부지 새 주인


2014-09-19


현대차 한전부지현대차그룹이 경쟁자인 삼성전자를 제치고 서울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불리는 한전 본사 부지의 새 주인이 됐다. / 사진 = MBN 방송 화면 캡쳐


현대차그룹이 경쟁자인 삼성전자를 제치고 서울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불리는 한전 본사 부지의 새 주인이 됐다. 낙찰을 받기 위해 써낸 금액은 감정가(3조3346억 원) 보다 3배 이상 높은 10조5,500억원. 


현대차는 18일 오전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부지에 그룹의 제 2도약을 상징하는, 차원이 다른 공간으로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땅을 판 한전 측은 표정관리를 하고 있고 18일 현대차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과도한 인수금액 제시의 후유증은 생각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땅 값만 10조 5000억에 건설비, 세금 등 기타 비용을 다 하면 20조에 가까운 투자라고 할 수 있다.


현재차 그룹의 한전 부지 인수에 대해 선대인 경제연구소 선대인 소장은 블로그를 통해 아래와 같이 말했다. 


'승자의 저주'와 '마천루의 저주'가 동시에 우려되는 현대차그룹의 한전 부지 인수


현대차그룹은 "승자의 저주"뿐만 아니라 "마천루의 저주"에도 함께 걸릴 것 같다. 현대차그룹이 그 동안 무산돼온 초고층 사옥을 지을 것은 기정사실에 가깝다. 부지 비용과 향후 각종 기부채납 및 건물 시공비까지 합치면 모두 15조원이 넘게 들어갈 것이다. 이처럼 막대한 자금을 사옥 프로젝트에 투입하면 전기자동차나 무인자동차등에 대한 다른 투자는 미뤄지거나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마련이다. 가뜩이나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정말 바람직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을까. 참고로, 마천루의 저주란 부동산 경기가 상대적으로 좋을 때의 낙관적 전망 아래 추진된 초고층 건물 프로젝트가 경기 침체기에 완공돼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말한다.   


출처: http://sdinomics.com/data/blog/2775 


네티즌 반응

“현대차 한전부지 인수, 한전보다 삼성이 웃고 있다”

“현대차 한전부지 인수, 승자의 저주 되는건가”

“현대차 한전부지 인수, 계약해지 안할까”

“현대차 한전부지 인수, 임직원들도 경악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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