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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건설, ‘본사주관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중대재해 예방 강화

by 건설워커 2025.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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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건설, ‘본사주관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중대재해 예방 강화
매주 수요일 '본사주관 안전점검의 날' 지정

계룡건설 본사주관 안전점검의날 캠페인 / 사진=계룡건설


계룡건설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실질적 대응에 나섰다.

계룡건설은 지난 4월 16일부터 매주 수요일을 ‘본사주관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하고 안전경영실과 건설본부가 협력해 전사적인 현장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건축·토목 본부장, 담당 임원, 그리고 최고안전책임자(CSO)가 직접 현장에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형식적인 점검에서 벗어나 본사 임원이 주도하는 체계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안전문화 정착과 중대재해 예방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협력업체 대표들도 점검에 동참하도록 해 원청과 협력사의 안전 의식을 함께 끌어올릴 계획이다.

계룡건설 관계자는 “노사 간 신뢰를 바탕으로 안전에 대한 공동 책임 의식을 높이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본사주관 안전점검의 날’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우선 본사 임원이 주관하는 아침TBM(Tool Box Meeting)을 통해 하루 작업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공유하고 이어 노사 합동으로 현장 전반을 점검한다.

이후에는 안전간담회 및 직원 면담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안전교육도 병행된다.

계룡건설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단순한 일회성 점검이 아닌 지속 가능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본사 차원의 주도적 참여로 실질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계룡건설은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도입,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스마트 안전 장비 보급과 안전시설 개선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계룡건설은 국토교통부가 공시한 2024년도 토목건축공사업(토건) 시공능력평가액이 2조7120억 원으로 도급순위 17위를 차지했다. 회사는 20년간 사용한 아파트 브랜드 '리슈빌(RicheVille)'을 2021년 하반기 '엘리프(ELIF, 일상을 새롭게 하다)'로 리뉴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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