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유종현 컨스라인

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 잘쓰면 절반의 성공 본문

건설워커

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 잘쓰면 절반의 성공

workerceo 2013. 10. 22. 21:15

서류전형을 통과하지 못하면 면접기회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된 입사지원서는 취업을 보증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다. 입사지원서는 지망하는 회사의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을 나타내는 '첫 인상'이다. 따라서 지원회사의 기본 양식에 따르되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야 한다. 


입사지원서 구성은 채용기업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대개 △인적사항을 기록하는 부분 △출신학교, 전공분야 및 성적 등을 기록하는 부분 △외국어 등 기타 해당기업에서 서류심사시 필요로 하는 자격증 등을 기록하는 부분 △경력사항을 기록하는 부분 △기타 자기소개서 등으로 구분하여 기록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간단한 입사지원 양식에 자신을 나타내 보인다는 것이 쉬운 일처럼 보이면서도 이를 심사하는 인사담당자 입맛에 맞게 기술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먼저, 구직자들은 회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을 팔 수 있는 특별한 포인트'을 강조해야 한다. 회사에서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한마디로 설명해줘야 한다.

신입직의 경우는 과외활동이나 아르바이트 등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의 기본적인 직무관련 능력을 보여주는 내용이면 좋다. 또 자신의 발전 가능성과 포부를 함께 단단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연수를 받은 경험, 자격증, 수상 또는 포상경력, 그리고 외국어 인증시험 성적 등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발전 가능성의 잣대가 된다.

학력은 초등학교때부터 구구절절 쓰는 것보다 고등학교때부터 쓰는 게 좋다. 경력이 짧을 경우 지원회사 또는 업무와 관련된 본인의 아르바이트 경력을 쓰는 것도 방법이다.

자격.면허.특기란도 성실히 기재해야 한다. 면허증 발급사항은 반드시 취득일과 발급기관명을 명시해야한다. 대체로 회사업무와 관련된 국가공인 자격증을 적는 것이 관례지만 사설단체의 자격증이나 수상경력이 때로 도움이 될 수도 있으므로 꼼꼼히 기록한다.

이처럼 입사지원서는 최대한 장점을 살려 적되 '허위과장 광고'는 하지 말아야 한다. 기술자격증, PC사용능력, 외국어 등 검증이 가능한 분야는 특히 그렇다. 

사진은 3개월이내 촬영한 것으로 '단정하고 밝은 인상'을 느끼도록 해야하며 즉석사진이나 스냅사진은 금물이다.


<>입사지원서 작성 8계명

1.포맷은 간단명료하게 작성

2.지원 분야에 적합한 자기소개서 제작

3.자신을 표현하는 적절한 문장 첫머리에 배치

4.경력.업무성취 능력 세밀하게 기술

5.긍정적으로 기술하되 과장없이 정확하게

6.오타 없는지 꼼꼼히 점검

7.사전 정보 등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히 삭제

8.제출 전 최종 점검


출처: 건설워커

http://www.worker.co.kr/newfreeboard/board/content.asp?tb=inno_27&num=453&page=1&st=&sc=&sn=&sw=


 

★"건설워커에 없다면 대한민국에는 없는 건설회사입니다"★ No.1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 http://worker.co.kr

★"너만 빼고 다 이용해!"★ 취업포털, 건설협회도 이용하는 1등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 http://worker.co.kr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